본 글은 Modern JavaScript Deep-dive을 요약한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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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1 이터레이션 프로토콜
ES6에서 도입된 이터레이션 프로토콜은 순회 가능한 데이터 컬렉션을 만들기 위해 ECMAScript 사양에 정의하여 미리 약속한 규칙이다. ES6에서는 순회 가능한 데이터 컬렉을 이터레이션 프로토콜을 준수하는 이터러블로 통일하여 for..of 문, 스프레드 문법, 배열 디스트럭처링 할당의 대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일원화했다.
이터레이션 프로토콜에는 이터러블 프로토콜과 이터레이터 프로토콜이 있다.
- 이터러블 프로토콜 : Symbol.iterator를 프로퍼티 키로 사용한 메서드를 직접 구현하거나 프로토타입 체인을 통해 상속 받은 메서드를 호출하면 이터레이터 프로토콜을 준수한 이터레이터를 반환한다. 이터러블 프로토콜을 준수한 객체를 이터러블이라 한다. 이터러블은 for...of 문으로 순회할 수 있으며 스프레드 문법과 배열 디스트럭처링 할당의 대상으로 사용할 수 있다.
- 이터레이터 프로토콜 : 이터러블의 Symbol.iterator 메서드를 호출하면 이터레이터 프로토콜을 준수한 이터레이터를 반환한다. 이터레이터는 next 메서드를 소유하며 이를 호출하면 이터러블을 순회하며 value와 done 프로퍼티를 갖는 이터레이터 리절트 객체를 반환한다. 이러한 규약을 이터레이터 프로토콜이라 하며, 이터레이터 프로토콜을 준수한 객체를 이터레이터라 한다. 이터레이터는 이터러블의 요소를 탐색하기 위한 포인터 역할을 한다.
34.1.1 이터러블
이터러블 프로토콜을 준수한 객체를 이터러블이라 한다. 즉 이터러블은 Symbol.iterator를 프로퍼티 키로 사용한 메서드를 직접 구현하거나 프로토타입 체인을 통해 상속받은 객체를 말한다. 이터러블은 for...of문으로 순회할 수 있으며, 스프레드 문법과 배열 디스트럭처링 할당의 대상으로 사용할 수 있다.
const array = [1, 2, 3];
// 배열은 Array.prototype의 Symbol.iterator 메서드를 상속받는 이터러블이다.
console.log(Symbol.iterator in array); // true
// 이터러블인 배열은 for ... of 문으로 순회 가능하다.
for (const item of array) {
console.log(item);
}
// 이터러블인 배열은 스프레드 문법의 대상으로 사용할 수 있다.
console.log([... array]); // [1, 2, 3]
// 이터러블인 배열은 배열 디스트럭처링 할당의 대상으로 사용할 수 있다.
const [a, ...rest] = array;
console.log(a, rest); // 1, [2, 3]
Symbol.iterator 메서드를 직접 구현하지 않거나 상속받지 않는 일반 객체는 이터러블 프로토콜을 준수한 이터러블이 아니다. 따라서 일반 객체는 for...of문으로 순회할 수 없으며 스프레드 문법과 배열 디스트러처링 할당의 대상으로 사용할 수 없다. 단 TC39 프로세스의 stage 4 단계에 제안되어 있는 스프레드 프로퍼티 제안은 일반 객체에 스프레드 문법의 사용을 허용한다.
const obj = {a : 1, b : 2};
// 스프레드 프로퍼티 제안은 객체 리터럴 내부에서 스프레드 문법의 사용을 허용한다.
console.log({...obj}); // {a: 1, b: 2}
34.1.2 이터레이터
이터러블의 Symbol.iterator 메서드를 호출하면 이터레이터 프로토콜을 준수한 이터레이터를 반환한다. 이터러블의 Symbol.iterator 메서드가 반환한 이터레이터는 next 메서드를 갖는다.
const array = [1, 2, 3];
// Symbol.iterator 메서드는 이터레이터를 반환한다.
const iterator = array[Symbol.iterator]();
// Symbol.iterator 메서드가 반환한 이터레이터는 next 메서드를 갖는다.
console.log('next' in iterator); // true
이터레이터의 next 메서드는 이터러블의 각 요소를 순회하기 위한 포인터의 역할을 한다. 즉, next 메서드를 호출하면 이터러블을 순차적으로 한 단계씩 순회하며 순회 결과를 나타내는 이터레이터 리절트 객체를 반환한다.
const array = [1, 2, 3];
// Symbol.iterator 메서드는 이터레이터를 반환한다.
const iterator = array[Symbol.iterator]();
// Symbol.iterator 메서드가 반환한 이터레이터는 next 메서드를 갖는다.
console.log('next' in iterator); // true
// next 메서드를 호출하면 이터러블을 순회하며 순회 결과를 나타내는 이터러이터 리절트 객체를 반환한다.
// 이터레이터 리절트 객체는 value와 done 프로퍼티를 갖는 객체다.
console.log(iterator.next()); // {value: 1, done: false}
console.log(iterator.next()); // {value: 2, done: false}
console.log(iterator.next()); // {value: 3, done: false}
console.log(iterator.next()); // {value: undefined, done: true}
이터레이터의 next 메서드가 반환하는 이터레이터 리절트 객체의 value 프로퍼티는 현재 순회 중인 이터러블의 값을 나타내며 done 프로퍼티는 이터러블의 순회 완료 여부를 나타낸다.
34.2 빌트인 이터러블
자바스크립트는 이터레이션 프로토콜을 준수한 객체인 빌트인 이터러블을 제공한다.
빌트인 이터러블 | Symbol.iterator 메서드 |
Array | Array.prototype[Symbol.iterator] |
String | String.prototype[Symbol.iterator] |
Map | Map.prototype[Symbol.iterator] |
Set | Set.prototype[Symbol.iterator] |
TyedArray | TyedArray.prototype[Symbol.iterator] |
arguments | arguments.prototype[Symbol.iterator] |
DOM 컬렉션 | NodeList.prototype[Symbol.iterator] HTMLCollection.prototype[Symbol.iterator] |
34.3 for .. of 문
for ... of 문은 이터러블을 순회하면서 이터러블의 요소를 변수에 할당한다.
for (변수 선언문 of 이터러블) {...}
for ... in 문은 객체의 프로토타입 체인 상에 존재하는 모든 프로토타입의 프로퍼티 중에서 프로퍼티 어트리뷰트 [[Enumerable]]의 값이 true인 프로퍼티를 순회하며 열거한다. 이때 프로퍼티 키가 심벌인 프로퍼티는 열거하지 않는다.
for ... of 문은 내부적으로 이터레이터의 next 메서드를 호출하여 이터러블을 순회하며 next 메서드가 반환한 이터레이터 리절트 객체의 value 프로퍼티 값을 for...of 문의 변수에 할당한다. 그리고 이터레이터 리절트 객체의 done 프로퍼티 값이 false이면 이터러블의 순회를 계속하고 true 이며 이터러블의 순회를 중단한다.
for(const item of [1,2,3]){
console.log(item); // 1 2 3
}
34.4 이터러블과 유사 배열 객체
유사 배열 객체는 마치 배열처럼 인덱스로 프로퍼티 값에 접근할 수 있고 length 프로퍼티를 갖는 개체를 말한다. 유사 배열 객체는 length 프로퍼티를 갖기 때문에 for 문으로 순회할 수 있고, 인덱스를 나타내는 숫자 형식의 문자열을 프로퍼티 키로 가지므로 마치 배열 처럼 프로퍼티 값에 접근할 수 있다.
// 유사 배열 객체
const arrayLike = {
0: 1,
1: 2,
2: 3,
length: 3
}
// 유사 배열 객체는 length 프로퍼티를 갖기 때문에 for문으로 순회할 수 있다.
for (let i = 0; i < arrayLike.length; i ++){
// 유사 배열 객체는 마치 배열처럼 인덱스로 프로퍼티 값에 접근할 수 있다.
console.log(arrayLike[i]); // 1 2 3
}
유사 배열 객체는 이터러블이 아닌 일반 객체다. 따라서 유사 배열 객체는 Symbol.iterator 메서드가 없기 때문에 for...of 문으로 순회할 수 없다. 단, arguments, NodeList, HTMLCollection은 유사 배열 객체이면서 이터러블이다. 정확히 말하면 ES6에서 이터러블이 도입디면서 유사 배열 객체인 arguments, NodeList, HTMLCollection 객체에 Symbol.iterator 메서드를 구현하여 이터러블이 되었다. 배열도 마찬가지로 ES6에서 이터러블이 도입되면서 Symbol.iterator 메서드를 구현하여 이터러블이 되었다.
하지만 모든 유사 배열 객체가 이터러블인 것은 아니다. 다만 ES6에서 도입된 Array.from 메서드를 사용하여 배열롤 간단히 변환할 수 있다.
34.5 이터레이션 프로토콜의 필요성
for..of 문, 스프레드 문법, 배열 디스트럭처링 할당 등은 다양한 데이터 소스를 사용할 수 있다. ES6에서는 순회 가능한 데이터 컬렉션을 이터레이션 프로토콜을 준수하는 이터러블로 통일하여 for...of 문, 스프레드 문법, 배열 디스트럭처링 할당의 대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일원화 했다.
이터러블은 for...of 문, 스프레드 문법, 배열 디스트럭처링 할당과 같은 데이터 소비자에 의해 사용되므로 데이터 공급자의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다. 만약 데이터 공급자가 각자의 순회 방식을 갖는다면 데이터 소비자는 다양한 데이터 공급자의 순회 방식을 모두 지원해야 한다. 이는 효율적이지 않다. 하지만 다양한 데이터 공급자가 이터레이션 프로토토콜을 준수하도록 규정하면 데이터 소비자는 이터레이션 프로토콜만 지원하도록 구현하면 된다.
이처럼 이터레이션 프로토토콜은 다양한 데이터 공급자가 하나의 순회 방식을 갖도록 규정하여 데이터 소비자가 효율적으로 다양한 데이터공급자를 사용할 수 있도록 데이터 소비자와 데이터 공급자를 연결하는 인터페이스의 역할을 한다.
34.6 사용자 정의 이터러블
34.6.1 사용자 정의 이터러블 구현
이터레이션 프로토콜을 준수하지 않은 일반 객체도 이터레이션 프로토콜을 준수하도록 구현하면 사용자 장의 이터러블이 된다.
// 피보나치 수열을 구현한 사용자 정의 이터러블
const fibonacci = {
// Symbol.iterator를 구현하여 프로토콜을 준수한다.
[Symbol.iterator](){
let [pre, cur] = [0,1]
const max = 10;
// next 메서드는 이터레이터 리절트 객체를 반환해야 한다.
return {
next() {
[pre,cur] = [cur, pre + cur];
return {value : cur, done : cur >= max}
}
}
}
}
34.6.2 이터러블을 생성하는 함수
수열의 최대값을 외부에서 전달할 수 있도록 수정하여 고정된 값을 전달한 값을 변경되게 하자.
// 피보나치 수열을 구현한 사용자 정의 이터러블
const fibonacci = function(max) {
// Symbol.iterator를 구현하여 프로토콜을 준수한다.
[Symbol.iterator](){
let [pre, cur] = [0,1]
// next 메서드는 이터레이터 리절트 객체를 반환해야 한다.
return {
next() {
[pre,cur] = [cur, pre + cur];
return {value : cur, done : cur >= max}
}
}
}
}
for (const num of fibonacciFunc(10)){
console.log(num); // 1 2 3 5 8
}
34.6.3 이터러블이면서 이터레이터인 객체를 생성하는 함수
앞선 예제의 피보나치 함수는 이터러블을 반환한다. 만약 이터레이터를 생성하려면 이터러블의 Symbol.iterator 메서드를 호출해야한다. 이터러블 이면서 이터레이터인 객체를 생성하면 Symbol.iterator 메서드를 호출하지 않아도 된다.
다음 객체는 Symbol.iterator 메서드와 next 메서드를 소유한 이터러블 이면서 이터레이터다. Symbol.iterator 메서드에서 this를 반환하므로 next 메서드를 갖는 이터레이터를 반환한다.
{
[Symbol.iterator]() {return this;},
next() {
return{value: any, done: boolean}
}
}
피보나치 함수를 이터러블이면서 이터레이터 객체를 생성하여 반환하는 함수로 변경해보자.
// 피보나치 수열을 구현한 사용자 정의 이터러블
const fibonacci = function(max) {
let [pre, cur] = [0,1]
// Symbol.iterator 메서드와 next 메서드를 소유한 이터러블 이면서 이터레이터인 객체를 반환
//
return {
[Symbol.iterator](){return this;},
next() {
[pre,cur] = [cur, pre + cur];
return {value : cur, done : cur >= max}
}
}
}
// iter는 이터러블이면서 이터레이터다.
let iter = fibonacci(10);
for (const num of fibonacciFunc(10)){
console.log(num); // 1 2 3 5 8
}
console.log(iter.next()); // {value : 1, done : false}
console.log(iter.next()); // {value : 2, done : false}
console.log(iter.next()); // {value : 3, done : false}
console.log(iter.next()); // {value : 5, done : false}
console.log(iter.next()); // {value : 8, done : false}
console.log(iter.next()); // {value : 13, done : true}
34.6.4 무한 이터러블과 지연 평가
// 무한 이터러블을 생성하는 함수
const fibonacci = function() {
let [pre, cur] = [0,1]
return {
[Symbol.iterator](){return this;},
next() {
[pre,cur] = [cur, pre + cur];
// 무한을 구현해야하므로 done 프로퍼티 생략
return {value : cur}
}
}
}
for (const num of fibonacci()){
if(num > 10000) break;
console.log(num); // 1 2 3 5 8 ... 4181 6765
}
// 배열 디스트럭처링 할당을 통해 무한 이터러블에서 3개의 요소만 취득한다.
const [f1, f2, f3] = fibonacci();
console.log(f1, f2, f3); // 1 2 3
이터러블은 데이터 공급자 역할을 하는데 배열이나 문자열 등은 모든 데이터를 메모리에 미리 확보한 다음 데이터를 공급한다. 하지마 위 예제의 이터러블은 지연 평가를 통해 데이터를 생성한다.
지연 평가는 데이터가 필요한 시점 이전까지는 미리 데이터를 생성하지 않다가 데이터가 필요한 시점이 되면 그때야 비로소 데이터를 생성하는 기법이다. 즉, 평가가 필요할때 까지 평가를 늦추는 기법이 지연 평가다.
위 예제의 피포나치 함수는 무한 이러터블을 생성한다. 하지만 데이터 소비자인 for...of 문이나 배열 디스트럭처링 할당 등이 실행되기 이전까지는 데이터를 생성하지 않는다. for ... of 문의 경우 이터러블을 순회할 때 내부에서 이터레이터의 next 메서드를 호출하는데 바로 이때 데이터가 생성된다. 즉, 데이터가 필요할 때가지 데이터의 생성을 지연하다가 데이터가 필요한 순간 데이터를 생성한다.
이처럼 지연 평가를 사용하면 불필요한 데이터를 미리 생성하지 않고 필요한 데이터를 필요한 순간에 생성하므로 빠른 실행 속도를 기대할 수 있고 불필요한 메모리를 소비하지 않으며 무한도 표현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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